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렴 원인과 증상, 노인 폐렴의 특징, 치료법, 예방

by 지금이 가장 좋은 때 2024. 7. 18.
728x90

한 10년쯤 전쯤 감기 앓은 후에 폐렴에 걸렸던 적이 있어요. 

지금보다 훨씬 젊었을 때라서 약을 먹고 금방 낫긴 했지만, 지금도 폐 사진을 찍으면 "혹시 폐렴을 앓으신 적이 있나요? 폐에 스크래치가 보이네요."라는 얘기를 들을 정도로 폐렴이 제게 남긴, 복구되지 않는 폐 손상은 무척 큽니다.  

오늘은 폐렴의 원인과 일반적인 증상, 그리고 노인 폐렴의 특징적인 증상, 폐렴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폐렴으로 인해 손상된 폐사진
(폐렴으로 손상된 폐. 하얀 부분이 손상된 부분)

 

목차 

1. 폐렴의 원인

2. 폐렴의 일반적인 증상

3. 노인 폐렴의 특징적인 증상

4. 폐렴 치료

5. 폐렴 예방

 

1. 폐렴의 원인

폐렴은 말 그대로 폐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폐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드물지만 진균(곰팡이), 기생충에 의해서도 폐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병원균들이 구강이나 비인두에 뭉쳐 자리를 잡고 기도를 통해서 폐로 침투하게 됩니다. 때로는 결핵처럼 공기 중에 폐렴균이 떠돌아다니다가 감염되기도 합니다. 

 

2. 폐렴의 일반적인 증상

기침, 노란 가래, 38도 이상의 고열이 납니다. 폐렴이 늑막 근처에 생긴 경우에는 가슴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기침할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폐렴이 심한 경우엔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기침은 심하지 않으나, 마른기침과 발열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3. 노인 폐렴의 특징적인 증상

노인이 폐렴에 걸리면, 열, 기침, 가래가 거의 없는 특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형적인 호흡기 증상 대신, 기운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며, 넘어지는 일이 잦아지고, 심한 경우엔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노인이 폐렴에 걸리면 예후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전형적인 호흡기 증상이 없다고 해서 병원에 가시는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매우 위험합니다. 

노인이 기운이 없고 식사를 잘 못하실 경우, 폐렴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고 꼭 폐 x-ray를 찍어 보실 것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4. 폐렴 치료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위험군이 아닐 경우엔 먹는 항생제를 처방받고 통원치료를 하게 되지만,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위험군일 경우엔 입원 치료를 받게 됩니다. 

원인균 확인을 확인을 위한 객담 검사, 혈액 배양 검사는 일부 환자만 하게 되고, 보통은 폐렴 구균이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균이므로 폐렴 구균에 대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진해거담제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5. 폐렴 예방

폐렴구균 예방접종과 독감 예방접종은 폐렴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폐렴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알코올중독자 등은 꼭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한번 손상되면 쉽게 회복되지 않는 폐. 평소에 충분한 수면과 영양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기르고, 폐렴 증상이 의심될 때는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노인을 모시고 계신 분들은 유독 기운 없어하실 때 폐렴의 가능성을 꼭 염두에 두시고 보살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