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추의 효능, 생대추 vs. 말린대추

by 지금이 가장 좋은 때 2023. 11. 16.
728x90

얼마 전에 대추를 많이 선물 받아서 열심히 생과로 먹다가, 나머지는 펼쳐 놓고 말리는 중입니다. 
대추가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그밖에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대추의 효능

 

1. 위와 대장등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소화불량인 사람이 대추차를 마시면 속이 편안해진다고 해요.
 
2.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낮춰 줍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대추차를 마시면 긴장이 풀어지고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어요.
 
3. 불면증에 좋습니다.
특히 대추씨에는 신경 이완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이 있을 때 대추씨까지 통째로 끓여 먹으면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한방에서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여성분들이 드시면 손발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저도 체험한 효과입니다. 
 
5.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대추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도 하는데요, 근육통이 심할 경우 대추차를 마시면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암 작용을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추에는 종양 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말이 대추가 항암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고요, 평소 꾸준히 챙겨 먹는다면 항암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7. 해독 작용을 합니다. 
한약을 지을 때 대추를 많이 사용하는데, 바로 이 해독 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추차를 마시면, 간이 안 좋으신 분들은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 이뇨 작용을 합니다.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노폐물 배출이 잘 됩니다. 
 

생대추 VS. 말린 대추

생대추와 말린대추

예전에는 말린 대추를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는데, 요새는 생과를 과일처럼 먹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생대추와 말린 대추는 어떤 영양성분의 차이가 있을까요?
말리기 전과 후에 영양소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칼로리와 당분 2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생대추 말린 대추
칼로리 105kcal 275kcal
당분 24.34 brix 59 brix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생대추를, 아주 달콤한 대추를 드시고 싶다면 말린 대추를 추천드립니다.
 

대추차 끓이는 방법

저는 손발이 차갑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이라, 겨울철에 대추차를 종종 끓여 마시는데요.
사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한잔만 마셔도 금방 손끝이 따뜻해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면 안 끓일 수가 없지요.
대추 5알에 물 1L 정도가 일반적인 권장량인데, 저는 이것보다 더 진하게 대추를 8알쯤 넣어요.
집에 인삼이 있으면 인삼도 함께 넣으셔도 되고요, 감기 기운이 있을 때는 배도 반개쯤 잘라서 함께 넣고 끓입니다. 
다 끓인 후에 달게 드시고 싶다면, 꿀을 첨가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