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의 효능, 부작용, 좋은 꿀을 고르는 방법

by 지금이 가장 좋은 때 2024. 1. 16.
728x90

목차

1. 꿀이 만들어지는 과정

2. 꿀의 효능

3. 꿀 섭취 방법

4. 꿀의 부작용

5. 좋은 꿀을 고르는 방법

 

1. 꿀이 만들어지는 과정

벌은 벌집에서 3~4km 까지 떨어진 먼 곳까지 날아가서, 긴 대롱으로 꽃즙을 빨아들이고 위장에 저장한 상태로 집으로 돌아옵니다. 
벌이 꽃에서 수집한 것은 설탕 성분일 뿐입니다. 그러나 꿀벌의 위장에서 소화효소가 첨가되면서 성분이 바뀌어 꿀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벌이 집으로 돌아오면, 위장에 저장했던 꽃즙을 토해서 육각형의 벌집에 저장하고, 이때부터 꿀이 숙성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꿀벌이 갓 따온 꿀은 수분 함량이 30~40%에 달하는데, 일벌들이 날갯짓으로 수분을 날리면서 수분함량이 20% 미만으로 떨어진 '숙성꿀'이 만들어집니다. 
자연 상태에서 이렇게 만들어진 숙성꿀이 제일 좋은 꿀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고 비쌉니다. 
그래서 시판되는 대부분의 꿀은 저온의 열을 가해서 수분을 줄인 '농축꿀'이 대부분입니다.  

 

2. 꿀의 효능

① 피로회복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② 심혈관 질환 예방 : 고혈압의 원인으로 알려진 체내 염분의 농도를 낮추고, 혈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③ 항균, 항염증 효과 : 구내염 부위에 바르면 치료효과가 좋습니다. 꿀은 항균효과가 매우 뛰어나서 부패하지 않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표기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④ 기침 완화 : 기도의 예민한 상처 부분들을 코팅해 주고 감싸줘서, 특별히 잔기침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⑤ 위장 건강에 도움 : 항균작용을 하므로 헬리코박터균, 대장균들을 살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⑥면역력 강화 :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⑦ 암 예방

 

3. 꿀 섭취 방법

꿀을 드실 때는 어떤 효과를 기대하시는지에 따라 복용하는 시점이 다른데요.
위장 건강을 위해 드신다면 식전에,  피로회복을 위해 드신다면 자기 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실 때는 꿀의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금속이 아닌 나무 또는 플라스틱 숟가락을 쓰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꿀의 부작용

① 몸에 좋은 꿀이지만, 100g당 약 300kcal인 꿀을 많이 드신다면 당연히 살이 찔 수 밖에 없죠.
하루에 2~3 숟가락(약 30~45g)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1세 미만의 영유아들은 꿀에 함유된 보툴리누스 성분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심장마비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절대로 먹이시면 안됩니다!
③ 꿀은 꽃에서 채취한 성분이므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엔 꿀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확인 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좋은 꿀을 고르는 방법

어떤 분이 말씀하시길, 꿀 만큼 진짜를 고르기 어려운 제품이 없다고 하시던에요. 
그 만큼 다른 성분으로 단맛을 내더라도, 소비자가 이를 가려낼 방법이 별로 없다는 뜻이죠.
 
1단계 : 먼저 '사양꿀'이 무엇인지 아셔야 해요. '사양(飼養)' 이란 말은 '사육'과 비슷한 말로서, 가축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알맞게 공급해서 키웠다는 뜻입니다. 즉, 사양꿀이란 꿀벌이 계절, 날씨가 좋지 않아서 자연에서 꽃즙을 채취할 수 없었을 경우에, 인간이 설탕물 등의 당분을 공급하여 만든 인공의 꿀이란 뜻입니다.  
사양꿀은 천연꿀에 비해서 가격은 훨씬 저렴하지만, 벌이 자연에서 채집한 천연꿀을 드시고 싶은 분이라면 사양꿀은 거르셔야 합니다. 
2단계: 천연꿀 중에 좋은 꿀을 고르시려면 탄소동위원소 비율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탄소동위원소 비율이  -22.5% 이상 -33 미만 이면 천연꿀의 기준을 충족했다는 뜻이므로 안심하시고 구매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