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엔 캐리 트레이드

by 지금이 가장 좋은 때 2024. 8. 6.
728x90

금주 초에 미국 증시를 비롯해서 전세계의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엔 캐리 트레이드(Yen Carry Trade)'입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께요.

 

목차

1. 엔 캐리 트레이드란?

2. 엔 캐리 트레이드가 증시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된 이유

 

1. 엔 캐리 트레이드란?

 

한마디로, 금리가 낮은 일본 엔화를 빌려서 금리가 높은 국가에 투자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일본이 다른 나라보다 금리가 낮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데요. 

일본은 왜 금리가 낮을까요?

일본은 1999년 초 일본의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경기활성화를 위해서 콜금리(금융기관끼리 빌려주는 초단기 이자율)를 0.02%까지 떨어드리는 제로금리정책을 펼쳤습니다. 대출이자율이 낮아지면, 기업이 투자에 나서고, 가계는 소비를 늘릴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투자와 소비는 늘어나지 않았고 경제는 장기간 침체의 늪에 빠졌습니다. 2024년 3월,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기 전까지 일본의 기준금리는 (- ) 0.1% 였습니다. 

이런 낮은 금리는 글로벌 헤지펀드들 뿐만 아니라 일본의 개인과 기관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했는데요. 일본에서 자금을 빌려서 일본 증시에 투자하거나, 해외증권, 외화예금, 외환선물거래등에 투자하여 차익을 남기는 엔 캐리 트레이드가 성행하게 된 것입니다.  

 

2. 엔 캐리 트레이드가 증시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된 이유

 

일본은 2024년 3월 19일 기준금리를 0.20% 인상하여 기준금리가 0.10%가 된 이후에, 최근 7월 31일 0.15%를 추가 인상하여 기준금리가 0.25%가 됐습니다.

일본 기준금리 그래프
(이미지 출처- 네이버)

높아진 금리에 화들짝 놀란 엔화를 차입하여 일본증시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저렴한 엔화로 사들인 해외 자산을 되파는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나섰습니다. 엔 캐리 청산으로 인해 해외에서 일본으로 회귀하는 자금은 무려 20조 달러(약 2경 6700조 원)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이루어진 포지션 청산 규모로는 실로 어마어마한 금액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증시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주가가 급락했고,  달러당 엔화 환율은 한때 142엔 까지 올랐습니다. 일본 내부에서는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급격히 인상한 타이밍이 부적절했다며 비난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달러 엔 환율 그래프
(이미지 출처-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것이 역대급으로 낮았던 엔저 시대를 마치는 시발점이 될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과연 우리 나라 증시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칠지의 여부도 엔화 강세 진정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